산행 종류

2006. 1. 21. 11:18山/산행 지식

- 종주등산 -

횡단등산과 함께 등산의 형식 중에서 가장 전통적이면서도 기본이 되는 형태다. 능선종주는 봉우리들을 연결하는 능선을 따라 산행을 하는 방법이다. 능선종주는 대체적으로 산행 코스가 길고 능선을 따라 산행을 하기 때문에 장시간 물을 구할 수 없는 경우가 보통이다. 암벽이 많은 산은 암릉 종주를 해야하기 때문에 암벽 등반기술이 필요하기도 하다.

- 횡단등산 -

횡단등산은 계곡을 이용하여 산정상에 올라갔다가 능선이나 계곡을 따라 하산하는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등산을 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횡단등산을 한다고 해 서 결코 쉽기만 한 것은 아니다. 횡단등산은 산행코스를 능선종주에 비해 비교적 짧게 잡을 수 있어 당일이나 1박 2일 코스로 적합하다.

- 방사상등산 -

방사상 등산은 학교 산악부나 일반 산악단체 등이 훈련 등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형태의 등산으로 일반인들은 하기 힘들다. 많은 인원과 경험이 있는 다수의 리더가 필요하기 때문 이다. 방사상등산은 한 산을 각자 다른 기점에서 출발하여 서로 다른 코스를 이용해 등산을 마치고 각기 다른 지점으로 하산하는 방식이다. 산 하나를 여러 팀이 동시에 등반을 하기 때문에 탐사 등의 기능을 휼륭히 해낼 수 있어 학술 탐사 등에 적합하다.

- 파산등산 -

파산 등산은 미개척지의 등산에 채택되는 방식으로 마치 파도가 정상을 향해 물결처럼 올라가는 듯 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각각 등산의 임무가 다르거나 일정한 루트에 따라 약속한 시간까지 정상을 향해 점차적으로 등산하는 방식이다. 먼저 출발하는 조는 등반능력이 우수한 사람들로 구성, 루트를 개척하거나 보강하고 뒤따르는 조는 보급품을 운반하고 이어서 학술 조사조가 뒤따르고 마지막에는 정리와 확인을 하는 본부조가 뒤따르는 식이다.

- 집중등산 -

집중 등산은 방사상등산과 비슷하지만 방사상등산의 하산지점이 각지 다르다면 집중등산은 하산지점이 하나로 일치된다는 것이 다르다. 여러조가 정상을 향해 각지 다른 산행 기점에서 출발, 정상에서 만나는 방식을 말한다. 하산은 모두 같은 곳으로 한다.

' > 산행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멧돼지를 만났을 때  (1) 2006.01.21
신체관리를 위한 영양섭취  (1) 2006.01.21
산에서 길을 잃었을때  (0) 2006.01.21
등산의 준비 및 인식부족으로 인한 위험요소  (1) 2006.01.21
In-door Climbing (IDC)  (1) 2006.01.21